“봄날은 간다 – 아련한 노래, 그리고 잃어버린 봄의 역사”
🧭 1부:아침마당에서 봄날은 간다
노래를 시청햇습니다
kbs조명이 노래하는 내내 배경이 너무 화려하고 찬란했다
대한민국도 찬란하게 빛나길을 바라면서
봄날은 간다 백설희씨는 노래를 음미해보자.
『봄날은 간다』, 한 편의 서정시
“연분홍 치마가 봄바람에 휘날리더라
열아홉 시절은 황혼 속에 슬퍼지더라…”
백설희의 『봄날은 간다』는 단순한 사랑 노래가 아닙니다.
이 노래는 ‘지나간 시간에 대한 회한과 그리움’,
그리고 ‘다시 돌아올 수 없는 젊음과 이상(理想)의 상실’을 읊습니다.
‘봄’은 단순한 계절이 아니라, 삶의 가장 빛나는 시기,
혹은 한 민족이 꿈꾼 자유와 가능성의 시간을 상징할 수도 있습니다.
🧭 2부: 일제강점기 – 사라진 민족의 봄
“우리에게 봄은 오지 않았다.
왔어도 꽃은 피지 못했고, 바람만 불었을 뿐이다.”
일제강점기(1910~1945)는 민족의 ‘봄날’이 강제로 지워진 시기입니다.
주권이 사라지고, 말과 글이 금지되며, 정신은 억압받았습니다.
우리가 자연스럽게 누려야 할 ‘젊은 민족의 봄’,
그 문화적, 정신적 전성기가 식민 통치 아래 묻혔던 것이죠.
🧭 3부: 노래와 역사, 같은 상실을 읊다
『봄날은 간다』의 정서 일제강점기의 현실
지나간 시간에 대한 그리움 빼앗긴 나라에 대한 회한
황혼 속의 열아홉 빛나야 했던 민족의 청춘기 상실
흐르는 물 위의 잎사귀 지배 속에서 무력했던 개인과 민족
다시 돌아올 수 없는 봄 해방 전까지 회복 불가능했던 자유
“『봄날은 간다』를 부르는 이의 마음과, 1940년대 압박 속에서도 광복을 기다리던 이들의 심정은 닮아있습니다.
사랑의 상실과 민족의 상실은 감정의 결로 연결됩니다.”
🧭 4부: 인문학적 통찰 – 상실을 노래하는 법
『봄날은 간다』는 전쟁 후 개인의 상실을 노래했지만,
그것은 우리 민족이 겪은 시대적 상처와도 연결됩니다.
인문학은 그런 점에서 개인과 민족, 사적 기억과 공적 기억을 연결합니다.
우리가 문학, 노래, 시를 통해 ‘잃어버린 봄’을 기억하는 이유는
다시는 그런 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봄은 결국 옵니다.
하지만 그 봄을 우리가 누릴 수 있으려면,
잃어버린 봄을 어떻게 기억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미국이 신사의 나라다.
일본은 미국에 정식으로 항복을 하여 미군정하여 통치가 됐다
그러나 일본은 7년만에 미국으로 부터 독립을 했다
국가가 그만큼 외교적 노력을 많이 한것이다
참고:
일본의 “독립”이라는 표현은 조금 애매할 수 있지만, 보통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연합국의 점령 통치에서 벗어난 시점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일본의 독립은 아래와 같이 정리됩니다:
📌 일본의 공식 독립 시점
연도: 1952년
사건: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サンフランシスコ平和条約) 발효
날짜: 1952년 4월 28일
의미:
제2차 세계대전 패전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연합국 점령 통치가 종료
일본이 주권을 회복하고 국제사회에 다시 나서는 계기
📝 배경 요약
1945년 8월 15일: 일본, 제2차 세계대전에서 무조건 항복
1945–1952: 연합군(주로 미국) 주도로 일본 점령 통치
1951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연합국과 일본 간 강화조약 체결
1952년 4월 28일: 조약 발효 → 일본의 주권 회복 = 사실상 독립
🌐 이후 변화
일본은 자위대 창설(1954), 경제 부흥, 국제 연합 가입(1956) 등으로 빠르게 국가 체제를 재정비합니다.
미국과는 미일안보조약으로 여전히 군사적 의존 관계를 유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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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날은 간다 – 아련한 노래, 그리고 잃어버린 봄의 역사” 🧭 1부:아침마당에서 봄날은 간다노래를 시청햇습니다kbs조명이 노래하는 내내 배경이 너무 화려하고 찬란했다대한민국도 찬란하게 빛나길을 바라면서봄날은 간다 백설희씨는 노래를 음미해보자. 『봄날은 간다』, 한 편의 서정시 “연분홍 치마가 봄바람에 휘날리더라열아홉 시절은 황혼 속에 슬퍼지더라…” 백설희의 『봄날은 간다』는 단순한 사랑 노래가 아닙니다. 이 노래는 ‘지나간 시간에 대한 회한과 그리움’,그리고 ‘다시…